데이터센터에 난 불로 인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원인과 책임론을 놓고 SK C&C와 카카오가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내는 분위기입니다. SK C&C는 전체 서버에 대한 전력 공급 차단에 양해를 구했다고, 카카오는 일방적 통보를 받았다는 모습입니다. 정보기술에선 카카오가 이용자들에게 피해 보상을 마친 후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SK C&에 낼 구상금 청구 소송의 전초전이 아니냐는 말도 조심스럽게 나오는 중입니다.
18일 IT 업계 등에 따르면 카카오 먹통사태를 부른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는 지난 15일 오후 3시 19분 센터 A동 지하 3층 전기실에서 발생했습니다. 전기실 안 배터리 중 1가에서 스파크가 일어 불이 났습니다. 5개의 랙으로 이뤄진 배터리 1개가 모두 탔고, 곧 전력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오후 3시33분에는카카오가 쓰는 일부 서버에 전력 공급이 멈췄습니다. 카카오의 대표적 서비스이자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 서비스 등의 정상 운영이 중단되기 시작한 시점입니다. 출동한 소방 당국은 누전 합선 등 더 큰 피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먼저 물이 아닌 소화약제를 썼습니다.
하지만 불길은 좀 처럼 잡히지 않자 소방당국은 이에 오후 4시52분께 "화재 진압에 물을 써야한다. 누전 위험이 있으니 전력을 차단해달라"고 SK C&C 측에 요청했습니다. SK C&C는 ㄴ이에 센터에 전체 전력 공급을 막았습니다. 이떄부터 네이버 등 모든 서버 기능에 제동이 걸린 셈입니다.
SK C&C와 카카오의 입장은 이 시점부터 엇갈립니다. SK C&C는 소방당국의 요청을 받고 카카오 측에 양해를 구한 뒤 전체 서버 전력 공급을 막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카카오 측은 이러한 양해가 없고 일방적 통보에 따라 전력 차단이 있었다는 입장입니다. SK C&C와 카카오는 회사 간 손해배상 관련 논의르 할 계획을 두고 있는지에도 다른 모습을 보이는 중입니다.
카카오 관계사인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17일 오전 공시를 통해 "서비스 정상화 이후 SK C&C측과 카카오와 카카오 주요 종속 회사 손실에 대한 손해 배상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SK C&C 측은 카카오가 이 공시를 하기 전후로 SK C&C와 협의를 한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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